본문 바로가기
전통주/막걸리

백련 생막걸리 snow 후기 / 6도 / 전통주 추천 / 김용세 명인 / 막걸리

by alcoholegend 2025. 2. 15.
728x90

백련 생막걸리 snow

-도수: 6%
-용량: 750ml
-가격: 2560원
-개봉일: 2023.10.06

술에 대한 정보

 

오늘 소개할 술은 백련 생막걸리 snow 라는 술이다.

술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이 술을 만드는 양조장에 대해 알아보자.

백련 생막걸리는 충남 당진에 위치한 신평양조장에서 만들고 있다.

1933년 설립되었으며 '좋은 쌀로 3대째 술을 빚어온 전통 막걸리 명가'라고 소개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고 장인의 정신으로 현대와 소통하는 전통주를 만드는 문화를 지켜

양조문화를 계승 발전시켜나가는 전통 양조 문화기업이 되는 것'이 신평양조장의 신념이라고 한다.

신평양조장 전경

신평(新平)은 말 그대로 새로 생겨난 평야를 뜻하는데, 충남 당진의 유명한 곡창지대로서 우수한 품질의 쌀을 생산한다.

충남 당진은 태안반도에 위치하고 서해와 맞닿아 있으며, 기후가 온순하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농업이 발달하여 쌀, 꽈리고추, 느타리버섯 등의 곡물이 풍부하게 생산된다.

백련 생막걸리는 이 곳의 쌀을 이용하여 대한민국 식품명인 제79호 김용세 명인이 생산하고 있다.

이름이 백련 생막걸리인 이유는, 특이하게 제품의 발효과정에서 백련 잎을 첨가하여 술을 빚기 때문이다.

백련(하얀 연꽃)은 이렇게 생겼다.

백련 생막걸리는 소비 기한30일(유통 기한은 20일)이라고 한다.

또한 막걸리의 소비기한이 다른 종류의 술에 비해 유독 짧은 것은, 효모가 살아 있어 발효가 계속 일어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막걸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단맛이 떨어지고 신맛이 증가하게 된다.

참고로 백련 생막걸리는 당진 인근 지역의 농산물만을 사용해서 만든 지역특산주이므로 택배 배송이 가능하다.

수상 내역
2009 청와대 만찬장 막걸리
2012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탁주 부문 대상

직접 먹어 봤을 때 후기 
(주관적인 평가임 주의)
실제 제품은 이렇게 생겼다.
원재료명

제품을 보면, 하얀색의 불투명한 페트병에 술이 담겨 있다. 외관이 지평막걸리와 비슷하게 생겼다.

청와대 만찬주라고 자랑스럽게 인주를 찍어 놓은 것이 눈에 띈다.

원재료로는 국내산 백미, 팽화미, 연잎, 누룩, 물엿, 과당, 조제종국, 효모, 아스파탐 등을 사용했다.

감미료아스파탐이 들어갔으므로 백련 생막걸리는 감미료 막걸리에 속한다.

감미료 막걸리와 무감미료 막걸리에 대해서는 아래 게시글에 자세히 설명했으니 참고하면 된다.

향에서는 누룩의 쿰쿰한 향과 함께 고소한 곡물 향이 은은하게 난다.

맛의 경우 우유처럼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느린마을 막걸리를 마실 때와 비슷한 부드러움이다.

단맛, 쓴맛, 신맛 중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적당한 밸런스를 갖추고 있다.

감미료 특유의 인공적인 단맛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부드러운 목넘김과 함께 끝쪽에서 쌉쌀한 연꽃잎 향이 느껴지기는 하는데, 미미한 수준이다.

맛있는 음식과 함께 벌컥벌컥 마시기에 좋겠다는 느낌을 준다.

추천하는 온도는?

막걸리는 무조건 냉장보관하여 최대한 시원하게 마시는 것이 좋다.

추가로 또다른 팁은!

-->이 술은 시원하게 꿀떡꿀떡 마시는 것이 좋기 때문에 막걸리 전용 잔(사발)을 추천한다.

집에 사발이 없다면 밥그릇을 사용해도 좋다.

막걸리 잔(사발)

어울리는 안주는?

술이 전체적으로 담백하기 때문에 자극적이지 않은 한식과 잘 어울린다.

개인적으로 막걸리 하면 떠오르는 전, 보쌈, 두부김치, 두루치기를 추천한다.


전반적인 평가

 

감미료가 포함되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 술이 담백하고 부드러워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김용세 명인이 만든 술, 청와대 만찬주로 선정된 술을 저렴한 가격에 마실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백련 잎의 개성이 많이 드러나지 않은 점, 전반적으로 약간 밍밍한 느낌이 나는 것은 아쉬운 점이다. (내 혀의 문제일수도?)

맛있는 안주와 함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술을 찾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요리주점 메뉴판에서도 종종 볼 수 있으니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개인적인 평가는 2.8/5 점이다. 음주일기 끝!

 
728x90